제목: 유순한 대답
본문: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잠 15: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
 
  
 
  [03-01]
유순한 대답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잠 15: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잠 15:1)

한번 지나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잃어버린 기회와 시위를 떠난 화살과 입에서 나온 말입니다. 그 중 가장 무서운 것이 말입니다. 격려와 기쁨의 말은 사람에게 용기와 행복을 주지만 저주와 비난의 말은 한 사람의 신용과 명예를 일시에 무너뜨립니다.

개구리가 뱀에게 발각돼 잡아 먹히는 것은 시끄러운 울음소리 때문입니다. 꿩의 울음소리는 사냥꾼의 표적이 됩니다. 물고기는 입으로 낚입니다.

사랑의 말은 상처를 치유합니다. 그러나 부주의한 말은 분쟁을 만듭니다. 두 손뼉이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이, 서로 감정이 대립되고 의견 충돌을 할 때 싸움이 됩니다. 한 쪽이 이성을 잃고 분을 낼 때 똑같이 흥분하여 분을 내면 싸움이 커집니다. 그러나 한 쪽이 이성을 잃고 분을 낼 때 이에 맞서지 말고 잠잠히 참으면 싸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분을 냈던 사람도 분이 가라앉게 되는 것입니다.

분이 난다 해서 과격한 말을 하면, 그 말이 상대방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줍니다. 아무리 절친한 사이라도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