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모사가 많음
본문: 지혜 있는 자는 강하고 지식 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 너는 모략으로 싸우라 승리는 모사가 많음에 있느니라(잠 24:5,6)
삼국지 적벽대전의 백미는 제갈량이 하늘에 동남풍을 불어..
 
  
 
  [11-13]
모사가 많음
지혜 있는 자는 강하고 지식 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 너는 모략으로 싸우라 승리는 모사가 많음에 있느니라(잠 24:5,6)

삼국지 적벽대전의 백미는 제갈량이 하늘에 동남풍을 불어오기를 비는 장면입니다. 조조군을 불로 공격하기로 모든 전략, 전술을 세우고 준비를 끝냈으나 결정적으로 화공에 꼭 필요한 바람의 방향이 그때까지 반대로 불고 있었습니다.

목욕재계하고 밤낮으로 기도 드린지 사흘만에 거짓말 같이 바람의 방향이 바뀌니, 설마 하고 반신반의하던 사람들이 제갈량의 ‘초능력’에 얼마나 경악했을 것인지는 상상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현대 과학적 의미에서 본다면 제갈량이 실제로 초능력을 가졌다기보다는 천문, 기상에 관한 해박한 지식과 지혜로 매년 그때쯤 동남풍이 분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다는 해석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제갈량이 기상에 관한 지식이 있었기에 동남풍을 전제로 한 전략을 자신 있게 세울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전쟁을 승리로 이끌 수 있었던 것입니다.

지식은 자신감을 주며 맞부딪쳐 싸울 힘을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과 지식이 있는 사람이 모여서 힘을 합하여 전략을 세우면 이기지 못할 싸움이 없고, 이루지 못할 일이 없습니다. 지식을 활용하여 지혜롭게 전략을 짜고 그 작전대로 밀고 나아갈 때 승리를 거둘 수 있으며, 성공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