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게으름
본문: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잠 13:4)
데모스테네스는 그리스 제1의 웅변가이자 정치가로 불리던..
 
  
 
  [09-02]
게으름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잠 13:4)

데모스테네스는 그리스 제1의 웅변가이자 정치가로 불리던 사람입니다. 그렇지만 그는 태어나면서부터 그처럼 탁월한 웅변가는 아니었습니다. 목소리는 낮았고, 숨은 짧고, 발음이 부정확해서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듣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반면 그는 학문 연구를 좋아했고, 독서를 좋아하며, 풍부한 사상을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사상을 연마한 후 연단에 서기는 했으나 매번 실패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연설 도중 초조해하면 할수록 부정확한 발음이 전달되어 청중들의 비웃음 소리를 들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굴하지 않고 파도치는 바닷가에서 음성 연습을 하며, 발음 교정을 했습니다. 수년이 지나 27세가 되어 그는 다시 연단에 섰는데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일시에 명성을 떨칠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그는 징계에 튜신하여 조국 아테네의 발전을 위해 전력할 수 있었습니다.
마음에 소원이 있으면 그 소원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일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과정 없이 결과만 있을 수 없고, 실행 없이 성취만 있을 수 없습니다. 마음에 소원을 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성실히 일을 실행하는 부지런한 사람만이 소원을 성취하고 보람을 충만히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