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진정한 칭찬
본문: 타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하지 말며 외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하지 말지니라(잠 27:2)
독일의 정치가 비스마르크가 아들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12-11]
진정한 칭찬
타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하지 말며 외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하지 말지니라(잠 27:2)

독일의 정치가 비스마르크가 아들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습니다.

“내가 오늘 한 일에 대하여 내일 다른 사람들의 여론을 들어보면 태반이 잘못되었다. 그러니 남의 칭찬을 받는다고 하여 기뻐하지 말고 남의 비난을 받았다고 하여 실망하지도 말아라. 본디 인간은 이러나저러나 간에 잘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또 후세에 이름을 남기겠다는 사람도 있으나 지극히 어리석은 생각이다. 지금 나와 함께 있는 사람들도 내 마음을 알아주기 어려운데 어찌 백 년이나 천 년 후의 사람들이 내 마음을 알아줄 것인가. 그러므로 너는 다만 하나님만이 네 마음을 알아줄 것이라고 믿고 너무 세상의 칭찬에 관심을 두지 말아라. 오직 하나님으로부터만 칭찬 받도록 힘써라”

우리의 칭찬은 사람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해주시는 칭찬이야말로 진정한 칭찬이며, 최상의 칭찬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를 자랑하고 스스로를 칭찬하는 교만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바로 받들고 예수님의 십자가만을 자랑하여야겠습니다. 그리하여 언젠가 주님 앞에서 서는 날,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고 칭찬 받게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